티스토리 뷰
이사를 하면서 이 문제를 확인하고 정리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확인해 보니, 제가 알아낸 결론은... 정해진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법률적으로도 그렇고, 부동산에 문의해 보아도 그렇고, 선불로 해야 한다 혹은 후불로 해야 한다고 정해진 것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많은 경우 선불로 계약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에 월세로 살았던 집의 계약서을 확인해 보니 [선불로 매월 **일에 지불한다]라고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네요(아래 사진 참조). 그러니까 계약을 하기 전에 집 주인과 선불로 할지 혹은 후불로 할지를 정하면 되는 것이구요. 대부분은 그런 합의가 없다면 부동산에서는 선불로 작성한다고 합니다.
이것이 왜 중요할까요? 입주한 날짜와 이사한 날짜가 딱 맞아 떨어진다면 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정산만 정확하게 하면 되니까요? 그런데 사람이 하는 일이 모두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선불로 월세를 지불했는데 이사를 가는 날이 월세를 지불하기로 한 날보다 뒤면 미리 지불한 월세를 계산해서 돌려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물론 후불로 동일합니다).
계산 방식은 간단합니다.
월세(금액) ×12개월 ÷365일 = 1일치 월세 금액
이렇게 해서 남은 기간만큼의 월세를 계산해서 임대인에게서 돌려 받아야 하고, 반대로 월세를 후불로 지불하기로 했다면 세입자가 임대인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이것은 눈치를 볼 필요가 없죠. 당당하게 임대인에게 요구해야 하고, 돌려 받아야 합니다. 물론 계약서에 이것에 대한 특약사항을 넣었다면 돌려 받을 수 없겠지만, 그런 것이 아니라면 꼭 돌려 받아야 합니다.
저는 감사하게도 좋은 임대인을 만나서, 그 분이 먼저 정확하게 계산을 해서 돌려주겠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제가 먼저 요구한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그런 분을 만나면 당연한 것인데 기분은 참 좋아집니다. ㅎㅎㅎ 그럼 월세가 선불인지 후불인지에 대해서 짧게 살펴보았습니다. 끝.